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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드자전거잘타는법 효율적인 자전거패달링방법

호모-루덴스 2018. 3. 29. 0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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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효율적으로

타는 방법을 알아보자

무리가지 않게

장거리라이등도 최대한 힘들이지않고

라이딩하는 방법

경험으로 터득한 라이딩 비결

소개한다

자전거라이딩은

힘을 허비하지 않고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라이딩의 방법을 소개한다



***





1)무릎은 11자 모양을 유지한다


무릎을 벌어지지 않게 

11자 모양으로 

패달링을 한다


가장 흔하게 보기 좋지 않는 자세는

무릎을 팔자로벌여서

페달링을 하는 경우이다


팔자로 벌어지는 패달링은

보기도 좋지 않고

무릎건강에도 좋지 않다


반드시 진행하는 방향으로 

11자 평행을 유지되도록 

연습을 꾸준히 해야 한다



***




2)적당한 

안장높이를 유지


보통은 안장높이가 낮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안장이 낮으면

마치 쇼파에 앉은 것처럼

자세가 안장 쪽으로

소리게 된다

이건 안장통을 유발한다

그리고 다리 관절에도 좋지 않다


안장을 높이고

체중이 앞뒤로 분산되로록하고

하리를 앞으로 숙이는 제세가 

되게해야 한다


3)패달링 요령

1시~5시 패달링


이 말은 힘을 주는 패달에 

힘을 가하는 위치를 말한다 


패달의 최고정점을 12시라고 하면

조금더 지나서

1시 위치에서 힘을 팍 ~ 

가하는 방법이다


체중을 실어서

최고정점에서 지나 1시 지점에서

힘을 몰아서 주고

5시 정도 위치에서

힘을 멈추는 방식으로 

패달링을하면

효율적으로 힘을 활용하게 된다



1시에서 5시 

부분에만 힘을 사용하고

그외의 부분에서는

다리근육을 쉬게하여

힘을 비축하는 것이다


양쪽 발을 번갈아 이렇게 

패달링을 하면

힘을 비축하고 다리에 

피로도가 감소된다


속도를 더 높일 뿐 아니라

오르막 업힐에서도 

힘을 잘 활용 할 수 있다




4)기어 변속하는 

브드럽게 하는 방법


기어변속은

잘못하면 기어와 크랭크에 

무리가 간다

체인이 빗겨지는 소리가 

나면 좋지 않다

그래서 기어변속 시점이 

중요하다


패달링할때

1시에서 5기까지 

힘을 가하라고 했는데


5시 지점에 도달할 시점과 

거의 동시에

기어를 변속해야 한다


그리고 변속한 후에는

한 바퀴 정도는

무리하게 힘을 가하지 않고 

천천히 부드럽게 

패달링이 되게해야 한다

그러면 부드럽게 변속이

이루어진다





오르막 업힐에서

기어 변속하기


오르막에서 변속도 마찬가지이다

기어변속을 오르막이라고 

안할 수는 없다


긴 업힐이라면

단계적으로 기어변속이 

따라줘야 한다


힘을 주어 패달링하고

그 다음 패달링을 시작하기전에

기어변속을 신속하게하고

다음 페달링은 부드럽게

하는 벙법으로 변속하면

무리가 없다



5)급경사에서는

변속을 하지 말아야한다


하지만 심한 업힐에서는

자전거가 탄력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기어변속이 불가하다는 점을 알고

변속을 하지 말아야 한다


그런 요령을 잘 익히면

굳이 비싼 기어를 장착하지 않아도

문제가 없다

기어는 변속하는 방법을 

잘익히는 것이 더 중요하다



6)페달을 밟는 부분


그외에는

 자전거 페달을 밟을때 

패달과 발바닥이 닿는 

위치가 중요한데

그 위치는 발가락의 바로 아랫부분,

발바닥의 거의 끝부분으로 

패달을 밟아야 한다



7)상체의 각도


자전거에 앉았을 때

상체는 앞으로 약 45도 

굽혀진 자세라야 한다



8)1분마다 고개를 

들어야 한다


그리고 주행중에는

1분마다 고개를 들어전방을

바라보는 자세를 반복해야 한다

허리를 앞으로 숙인채로 

라이딩을 지속하면

목에 무리가 간다



9)라이딩 30분마다

적당한 휴식을

필수이다


자전거라이딩할때는

20~30분마다 1분정도 

휴식을 해야 한다

발과 팔에 피가 쏠리는 것을 막고

옴몸을 풀어주는 스트레칭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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